티스토리 뷰
목차
주택이나 건물을 매매하기 전에 건축물대장 확인은 필수인데요. 건축물의 소재, 번호, 면적, 용도, 사용승인일, 소유자 정보 등 건축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로서 해당 지번만 알면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카카오톡을 활용하면 1분 안에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축물대장 카카오톡 발급 방법
1) 카카오톡을 열고 오른쪽 하단에 "더 보기" 점 세 개 버튼을 누른 후 "지갑" 메뉴를 누릅니다.
2) 금융, 전자문서, 신분/증명으로 카테고리가 나누어져 있는데 "전자문서" 버튼을 누릅니다.
3) 전자문서 하부에 전자증명서 "발급" 버튼이 조그맣게 보이는데 눌러보면 카카오톡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 종류가 현재 70가지가 넘게 나옵니다. 그중에 건축물대장을 찾아서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창에 입력하시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QR코드는 본인 전자문서지갑의 주소이며, 지갑 주소를 통해 전자증명서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건축물대장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전체 동의하기를 체크합니다.
5) 본인의 카카오 인증 번호 및 생체인증을 통해 인증을 마칩니다.
6) 발급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주소를 검색창에서 입력하면 나오는 목록 중에서 해당 건축물을 선택한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7) 발급된 증명서는 본인 휴대폰에 저장하거나 제출기관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때는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할 수 있어 파일 유출 시 보안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스캔을 통한 전송도 가능하여 매우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8) 저장한 증명서는 내 증명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발급 후 90일 동안 열람가능합니다.
건축물 평면도 발급 방법
건축물의 평면도를 발급받으려면 본인 소유의 건물이거나 임대차계약 또는 매매계약을 한 사람에 한해 발급 가능합니다.
본인 건물일 경우 신분증지참, 계약자의 경우 계약서를 준비해서 주민센터나 지자체에 방문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그 외 제 3자가 발급받기 위해서는 건물 소유주의 동의가 필요하며, 주민센터나 지자체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위임장 등 별도 서류 필요)
건물 위치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며, 건물 소유주의 경우 세움터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PDF 저장, 출력하기
전자증명서 내 증명서 목록에서 발급받은 전자문서를 누르면 저장하기, 제출하기 버튼이 새로 생깁니다. 저장하기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곳에 저장하면 PDF로 저장됩니다.
단 카카오톡으로 받은 PDF 파일은 열람용이므로 제출용 종이 출력이 필요하다면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아야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카카오톡을 통한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주민센터나 구청까지 번거롭게 방문해서 돈 내고 발급받는 일 없이 무료로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